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금 경제는 호황일까 불황일까(1) GDP성장률과 주가의 관계, GDP성장률 찾아보는 법

by 이지텔러 2023. 11. 4.
반응형

앞서 주가와 경기와의 관계를 알아보며 주식의 각 종목들은 개별적으로 움직이지만 이들은 결국 시장의 큰 흐름을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주식의 투자시기를 예측하고자 할 때 현재의 경기 혹은 경제를 알아야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시기가 어떤 흐름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 경제가 호황인지 불황인지, 쉽게말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할 수 있는 GDP성장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GDP성장률과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는 경기종합지수나 기업경기실사지수 등을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데 이는 이전 포스팅에 정리해놓았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 시기를 예측하는 법: 경기와 주가의 관계, 경기예측방법 - 이지텔러

주식투자 시기를 탐색하고자 할 때는 전체적인 경기의 흐름 혹은 경제를 알아야 수익을 내는데 더 원활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각 종목들은 개별적으로 움직이지만 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

easy-teller.tistory.com

 

GDP성장률이란?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실질 국내총샌산의 연간 증가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경제가 얼마나 성장했느냐를 의미하고, 경제성장이란 우리들이 먹고 마시고 즐길 수 있는 물질적인 부가 과거에 비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조사한 것입니다.

GDP성장률은 GDP가 전년 동기 또는 전분기에 비해 얼마나 성장했느냐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데 이때 물가상승으로 인한 명목적 증가분을 뺀 실질성장률을 기준으로 합니다.

 

 

GDP성장률과 주가의 관계

GDP성장률은 우리가 잘먹고 잘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인데 GDP성장률이 높아 우리가 잘먹고 잘살면 상대적으로 돈을 밖으로 풀 것입니다. 생산, 소비, 투자, 소득이 모두 확대되고 이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매출과 이익이 증가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GDP성장률이 좋으면 주가가 강세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GDP성장률이 낮으면 주가는 약세를 보입니다. GDP성장률과 주가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GDP성장률이 높음 → 경제 좋음, 주가 상승 추세
GDP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 → 경제가 좋아질 것, 주가도 상승할 것
GDP성장률이 낮음 → 경제가 좋지않음, 주가 하락 추세
GDP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 경제가 나빠질 것, 주가도 횡보 혹은 하락

 

 

GDP성장률 찾아보는 법

GDP성장률 전망은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하고 있으며, 매스컴에서도 수시로 발표하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우리나라의 GDP성장률은 국가지표체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GDP성장률 알아보기

 

국가지표체계 | 지표상세정보

홈 > 국가발전지표 > 성장 >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 14 최근갱신일 : 2023-06-16 (입력 예정일 : 2024-01-31) 경제성장률은 실질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의 연간 증가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임.

www.index.go.kr

뿐만 아니라 다른나라의 경제지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IMF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F사이트에서 GDP성장률 알아보기

 

International Monetary Fund - IMF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 works to achieve sustainable growth and prosperity for all of its 190 member countries. It does so by supporting economic policies that promote financial stability and monetary cooperation, which are essential to incre

www.imf.org

해당 사이트에서 GDP성장률을 보려면

IMF사이트 상단 메뉴바에서 DATA →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s → 최신 연도(상단) → By Countries → ALL COUNTRIES (좌측 상단) → 원하는 나라 검색(우리나라는 Korea로 있습니다)

GDP성장률은 Gross domestic product, constant prices [PERCENT CHANGE]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밖의 세계 각국의 GDP성장률도 볼 수 있으며 GDP 규모, GDP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국제수지 등 금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제지표는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DP성장률에 대해서 알아보고 GDP성장률이 주가와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 시기를 판단함에 있어 GDP성장률은 현재의 경제 상태를 수치로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앞서 살펴본대로 GDP성장률이 높은 성장하는 경제에서는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 추세이고, 경기가 침체하거나 GDP가 줄어드는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 추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주가는 기업의 재무, 전망, 성장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고 변화될 것이나, GDP성장률을 통해 경제의 큰 흐름을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GDP성장률만으로 경제의 호황과 불황을 판단하는 데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2022년 예상 GDP성장률이 3.2%로 높은데도 경제가 좋지 않다고 하고, 미국은 1.6%로 낮은데도 경제가 좋다고 합니다. 이는 각국의 잠재성장률을 추정하고 비교했을 때 판단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중국의 잠재성장률은 5.0%였고 미국의 잠재성장률은 1.2% 였기 때문에 잠재성장률과 비교하여 중국의 경제는 좋지 않다고 하고 미국의 경제는 좋다고 한 것입니다.

이러한 잠재성장률, 그리고 그 차이를 말하는 GDP갭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