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년 (1994~2023) 동안 대한민국의 평균 물가상승률은 약 2.95% 였습니다. 내 현금은 가만히 있는데도 사실상 우리의 전체 자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막으려면 매년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로 자산을 증가시켜야 하는데 여기에 복리의 마법을 적용하면 가난을 벗어나는 것은 물론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리의 마법에 대해 알아보고, 복리를 더 극대화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리의 마법
복리란 원금에 이자를 붙이고, 그 둘을 합한 금액에 이자가 또 붙는다는 말입니다.
만약 30년 전에 1,000만 원을 투자하고 이 자금이 수익률 8%로 계속 불어왔다면 현재 얼마일까요?
1994년: 1,000만 원
1995년: 1,000만 원 + 이자 80만 원
1996년: 1,080만 원 + 이자 86.4만 원
.....
2023년 현재: 약 113억 2,832만 원
자산이 투자 대비 무려 113배가 증가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위력이며 우리의 자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72의 법칙
72의 법칙이란 일반인이 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72를 수익률이나 금리로 나누면 그 기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률이 8%라면 72 ÷ 8 = 9년, 즉 9년 뒤에 내 원금이 2배가 된다는 것입니다.
복리를 극대화하는 방법
우리의 미래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투자금의 규모, 수익률, 기간으로 총 3가지 입니다.
각 변수들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가장 중요한 변수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복리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금의 규모
우선 투자금의 규모에 따른 미래자산의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순히 연 수익률은 10%, 시간은 30년 으로 고정 후 투자금의 규모가 변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투자금 규모가 2배 증가하면, 그만큼 미래자산도 2배 증가하는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1억 원을 30년 동안 연평균 수익률 10%를 기록한다면 총 자산이 무려 17억 원으로 17배 넘게 불어난다는 것입니다.
수익률
그렇다면 수익률에 따른 미래자산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위 표와 같이 연평균 수익률을 5%에서 10%로 증가시키면 미래자산이 4배 이상, 20%로 증가하면 무려 55배나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를 통해 본인만의 투자철학을 설립하고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가능할 것입니다.
워렌 버핏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연평균 수익률을 20% 정도를 기록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수익률을 꾸준히 달성해왔기에 지금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것입니다.
기간
그러나 사실 연 평균 수익률을 올리는 것은 1%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 우리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 있으니 바로 기간입니다.
투자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미래자산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즉, 1년이라도 투자를 빨리 시작해야 복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복리 계산기
각자 상황에 맞게 미래자산을 계산해볼 수 있도록 본인의 투자금, 연 수익률, 기간에 맞게 계산할 수 있는 복리 계산기 엑셀을 첨부해놓았습니다.
밑에 첨부 파일을 다운받은 뒤, 회색으로 처리된 투자금, 연 수익률, 기간 변수를 바꾸면 미래 자산이 나오게 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리의 마법을 알아본 뒤 복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인 투자금의 규모, 수익률, 기간에 대한 미래자산의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적립식으로 투자를 할 것입니다. 적립식으로 투자를 했을 때의 자산변화를 보고싶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