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정규장 시간은 09:00~15:30 입니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이나 현대인들에게는 이 시간동안 시장을 지켜보면서 매매하기가 실질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규장 시간 외에도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인 시간 외 거래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전·장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 거래, 그리고 그 방식인 동시호가까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전 · 장후 시간 외 거래
먼저 장전 시간 외 거래는 장전 종가거래와 장전 동시호가 거래로 나뉘고,
장후 시간 외 거래는 장후 종가거래와 시간외 단일가 매매로 나뉩니다.
아래 화면은 키움증권의 예시로 [4989] 키움주문 창입니다.
아래 창에 있는 장전시간외 탭과 장후시간외 탭은 각각 장전 종가거래와 장후 종가거래를 의미합니다.
장전·장후 시간 외 거래 이외에 다른 매매종류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전 종가거래
장전 종가거래는 장이 시작되기 전, 08:30~08:40에 전 거래일의 종가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를 통해 매수를 할 땐 가격은 전일 종가로 정해져 있고, 수량만 입력하여 매수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매도측에 주문이 있을시 실시간으로 체결이 되게 됩니다.
장후 종가거래
장후종가거래는 정규장이 끝난 후 15:30~16:00에 당일 종가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장후시간외 거래는 당일 종가로 가격이 정해져 있고, 마찬가지로 수량만 입력하여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다만, 장후 종가거래의 경우 주문은 15:30부터 받지만 체결은 15:40부터 진행이 됩니다.
장전 동시호가 거래
동시호가란
동시호가란 일정시간 동안 주문을 모아두고 있다가 일정 시점이 되면 적절한 가격에 동시에 체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장전 동시호가 거래와 장후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 이 방식으로 매매를 체결시킵니다.
이 동시호가 방식은 무작위가 아닌 4가지 원칙에 따라 우선순위가 정해진 후 체결되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전 동시호가 거래
장전 동시호가 거래는 08:30~09:00에 진행되며, 이 시간동안에 주문은 받지만 매매가 체결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주문을 모으다가 정규장이 시작하는 시점(09:00)이 되면 누적된 매수주문과 매도주문을 분석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한꺼번에 거래를 체결시킵니다. 이 때 분석된 주문을 바탕으로 하여 그날 종목의 시가가 정해지게 됩니다.
장전 동시호가 거래는 정규장과 마찬가지로 장전·장후시간외를 제외한 보통가, 시장가, 지정가 등 원하는 종류를 선택하여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동시호가 방식)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정규장이 끝나고 장후 종가거래까지 끝난 뒤 16:00~18:00에 진행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일반적인 주문창이 아닌 시간외단일가 주문창을 통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키움증권의 예시로 [0339] 시간외단일가주문종합 창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동시호가 방식으로 진행되며 16:00부터 주문을 받고 매 10분이 지날때마다 거래를 체결시킵니다. 만약, 매수주문을 넣었는데 10분이 지났을 때 체결이 되지 않았다면 거래가 성립될 수 있는 매도주문이 없었다는 뜻이고 이 주문은 다음 구간으로 자동 이월됩니다.
이 때 가격은 당일 종가의 ±10% 이내로 입력할 수 있으며, 이 가격 역시 전일 종가의 ±30% 이내여야 합니다.
시간외거래까지 모두 종료된 후
시간외단일가 거래까지 하여 모두 종료가 되면 주식시장은 정리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접수는 되었지만 체결되지 않은 주문들은 모두 일괄적으로 취소가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매매를 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 거래일에 새로 주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전·장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 거래와 하는 방법, 그리고 그 방식인 동시호가까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