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하게라도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본적이 없다면 그건 거짓말일 것입니다. 수많은 방법 중, 주식투자는 재산을 키우고 경제적 자유를 위한 미래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장 기초인 주식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세상 모든 사람이 똑같은 선상에서 출발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자산은 전혀 없고 월급만 모아서 부를 일궈야 합니다.
20-30년 후에 부자가 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본인이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성공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법조인, 의사, 전문경영인 등 전문직이 아니면 연봉을 꼬박꼬박 저축한다 해도 20~30년 이내에 20~30억을 모으는 것조차 힘들 것입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의 일반 직업의 평균 연봉이 1억원 정도라 생각하고 이 중 50%를 저축한다고 해도 20-30억을 모으는 데는 40년 이상이 걸립니다.
두번째로 과감히 사업을 시작하여 큰 성공을 거두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큰 대박을 터뜨려 거액의 돈을 거머쥘 수도 있겠지만 이는 극히 희박합니다.
세번째로 벌어들인 연봉을 투자를 통하여 불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동산, 주식, 코인 투자 등 방법은 여러가지이나 핵심은 자본소득의 비중을 늘리는 것입니다. 자본소득이란 자산이 다시 수익을 만들어내게 하는 것으로 내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돈이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투자의 장점은 직장생활이나 창업 등과 얼마든지 병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위에서 말한 3가지 중 1가지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한다면 2가지 방법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적어도 확률을 2배로 올리는 셈이니 남들보다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클 것입니다.
또한 아래 그래프를 통해 부동산 투자와 주식투자를 비교해보면, 주식투자의 수익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능력여부에 따라 갈릴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주식투자가 수익률이 높기에 개인이 같은 노력을 한다고 했을 때 확률적으로 주식투자를 통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더 클 것입니다.
주식이란 무엇일까?
주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주식회사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회사는 한 사람이 만든 회사가 아니라 여러 사람이 돈을 투자해서 만든 회사이며 그런 만큼 그 여러 사람이 책임과 권한을 나눠 갖게 됩니다.
이러한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는 자본금 규모와 1주당 금액을 신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지텔러' 라는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 자본금 신고액이 10억이고 1주의 금액이 1만원이라면 주식을 10만 주를 발행해야 합니다. 이 10만주의 주식을 투자자들이 나누어 갖는 것이고 투자한 자본금에 따라 주식 역시 나눠갖게 될 것입니다 (예시: A주주 2만, B주주 5만, C주주 3만).
한마디로 주식은 내가 이 회사에 투자했다 라는 증표인 것이고, 발행한 10만 주중 단 1주만 갖고있더라도 '이지텔러' 라는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와 그 첫번째 단계인 주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는 재산을 늘리고 미래를 안전한게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어느 정도의 위험은 수반할 수 있지만 정보를 열심히 수집하고 지속적인 학습,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 조건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주식투자 여정을 시작하면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인내심을 가지며 조급한 결정을 피해야 합니다. 항상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시고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투자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